자료실 독립을 위해서는 먼저 백성을 깨우쳐야한다.

[답변]김상철 님 회신이 늦었습니다.

woodang

view : 2046

캐나다 쪽으로 10여일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동안 사무실 일 좀 정리하느라 회신이 늦어졌습니다.
늘 좋은 글을 보내주시는데 제 답변이 시원치 않아 부채를 안은 느낌입니다.
따님이 서강대에서 연수를 하게 되었다니 참으로 반갑습니다. 모처럼 고국에 오면 일정이 바쁘겠지만 기념관에 꼭 한번 들리도록 해주십시오
미국은 언제쯤 방학을 하는지 미리 일정을 알려주시고 연수기간중이라도 토요일 같은 때 기념관에 오시면 만날 수 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있을지 말씀해 주십시오.

우당 선생님이 상해 임시정부에 참여하셨다가 떠나시게 된 원인은 김상철님이 말씀하신대로 일경의 수사망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생각 할 수 있으나 또 한편으로는 당시 상해 임시정부에는 5개 정파가 있었는데 서로 자기네 당파에서 벼슬을 차지하려는 의도가 보여 300년을 지켜온 명예와 600억에 달하는 막대한 재산을 처분하고 망명길에 오른 우당 선생은 너무나도 서글픈 생각이 들어 북경으로 떠나신 것은 아닌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후 임시정부에서는 우당선생에게 상해로 다시 돌아오라고 권유를 하였으나 끝내 거부를 하고 동생 이시영 선생만 상해로 보냈으며 그후 우당선생님은 단재 신채호 선생등가 함께 아나키스트 사상으로 독립운동을 하신 것으로 압니다.

윤 홍 묵 드림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