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 기념사업회 독립운동가들이 꿈꿨던 이상과 포부를 배우고 계승하는 플랫폼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우당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네티즌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종걸 회장

우당기념사업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충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당기념사업회는 일생을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위하여 싸우다 순국하신 우당 이회영(友堂 李會榮)선생과 동지들의 역사적인 삶을 조명하기 위하여 설립했습니다.

우리 독립운동의 선구자이신 우당선생은 자유 평등사상으로 평생 동안 격렬한 항일투쟁을 일관되게 추진하셨습니다. 그러나 좌우가 격돌하는 권위주의 시대에는 좌우 양측으로부터 협공을 받아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오해받고 불온시 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냉전시대가 끝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세계화를 지향하게 되면서 여러 학자들이 중국과 러시아를 왕래하면서 우당선생의 사상과 무장투쟁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래 우당 이회영선생에 대한 연구가 학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됨에 따라 여러 권의 책이 나온 것도 이런 연유라고 생각합니다.

우당기념사업회는 1980년대 후반부터 한만년 회장, 홍일식 회장, 윤형섭 회장님이 중책을 맡아 헌신적으로 지도하셔서 괄목할만한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우당기념관을 중심으로 우당 선생과 독립운동에 대한 학술연구는 물론, 우당역사문화강좌, 청소년역사교실, 독립운동사교육연구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독립운동의 업적과 정신을 확산하고 계승하는데 크게 기여하여 왔습니다.

이제 우당기념관은 동숭동시대와 신교동시대를 넘어 서울의 정기를 간직하고 있는 남산시대를 개막하려고 합니다. 남산 이회영기념관은 접근성이 양호하고 뉴미디어 시대에 상응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전시하여 많은 시민들의 모임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사)우당이회영기념사업회 회장 이 종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