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독립을 위해서는 먼저 백성을 깨우쳐야한다.

2020년 우당상 영석상 및 영석 공로상 시상식 보도자료

woodang

view : 646

우당교육문화재단, 제2회 우당상·영석상 시상식 개최
우당상 : 김자동 회장, 영석상 : ㈜ 애그리치 글로벌 수상

(재)우당이회영선생교육문화재단(이사장 이종찬)에서는 제2회 우당상· 영석상과 영석공로상 시상식을 12월 8일(화) 오후 2시,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에 새로 개관한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에서 거행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코로나 사정을 고려하여 기념사업회 임원과 수상자 가족 중심으로 간소하게 거행했고, 진행상황은 유튜브 우당TV에 탑재한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는 영상 메시지와 서면 축사를 보내 축하했다.

우당교육문화재단에서는 작년부터 우당 이회영선생의 독립운동 정신을 구현한 분을 발굴하여 우당상을 시상하고, 우당의 둘째 형인 영석 이석영선생이 당대 굴지의 재산가로,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쳐 신흥무관학교를 세우도록 지원한 헌신적인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영석상을 제정하였다.
영석상은 사회공헌 활동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상금은 각각 2천만 원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이종찬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제 강점기에 올바르게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 외세와 싸우면서 분투한 선인들의 높은 이상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피와 땀을 잊지 말고, 오늘의 역사로 재현하여 자랑스러운 조국을 건설하자” 고 역설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면축사를 통하여 “대한민국은 우당과 영석 선생 같은 선열들의 우국 헌신 위에 서 있다”고 지적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독립운동가들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하여 실천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제2회 우당상에는 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회장이 받았다. 김 회장은 임시정부기념사업회를 창립하여 친일청산과 민족정기 확립에 기여하였고, 저술활동을 통하여 임시정부 활동을 현창한 공로가 있다. 영석상은 ㈜애그리치글로벌이 받았다. 애그리치글로벌은 가축사료생산 전문업체로 2011년 창업하여 중국, 파키스탄, 베트남 등에서 15개 공장을 가동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환경을 중시하여 환경대상(GVN)을 제정해 운영하고, 사회공헌과 기업에 참여하는 주주, 종업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공정하게 배분하는 경영구조를 가진 전형적인 ESG경영의 모범업체이다.

한편 재단에서는 이석영선생 기념사업에 기여한 공로로 조광한 남양주 시장에게 영석공로상을 수여했다. 영석 선생은 남양주시가 연고지이므로, 이석영 광장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이석영 청년창업지원센터를 개소 하 여, 2만석에 상당한 재산을 독립운동에 쾌척한 영석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 을 기리고 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